꾸준한 글쓰기

[자수성가로 성공하는 법]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때 고려해야 할 5가지

배몽한 2021. 4. 4. 20:57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때 고려해야 할 5가지

위대한 아이디어일 필요는 없습니다. 여기서 위대한 아이디어란 이전에 한 번도 시도되지 않은 일이며, 여러분을 매혹시키고 잘못될 리 없어 보이죠. 억만 달러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게 만든 일이 바로 위대한 아이디어입니다. 하지만 위대한 아이디어는 파멸을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을 할 땐 위대한 아이디어를 구상해 내는 일보다 성공적인 사업 모델을 찾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사업 모델이란

사업 모델이란 어떻게 사업을 키우고 수익을 창출하는 가를 설명하기 위한 것입니다. 사업 모델은 회사의 자산을 활용하여 현금을 창출합니다. 물론 회사는 사업 모델 없이도 광고를 할 수도 있고, 직원을 고용할 수도 있고, 지출을 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업 모델이 없으면 수익은 낼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사업 모델은 사업체에서 돈을 뽑아내는 하나의 기계 장치나 방법, 또는 계획입니다. 올바른 사업을 선택하고, 올바른 첫걸음을 내딛으려면,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본인이 채택한 사업 모델을 이해하는 일이 필요합니다.

 

사업 모델이 갖추어야 할 5가지

첫 번째, 수익성이 있어야 합니다. 제품을 판매할 때마다 적자를 내면서도, 판매량을 증진시키면 이 문제가 해결될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물론 가끔은 성장하는 과정에서 스스로의 모델이 창출되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비즈니스 모델을 정하는 편이 훨씬 낫습니다.

 

두 번째, 경쟁에서부터 사업을 보호할 힘을 가지고 있어야합니다. 수익을 내는 사업은 언제나 경쟁업체를 끌어들입니다. 그러니 특허, 상표, 독점 유통 계약 등 사업 모델은 장벽을 쌓을 수 있어야 합니다.

 

세 번째, 자급자족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스스로가 가진 자본으로 충당하지 못하는 사업 모델은 십중팔구 세상을 바꾸기도 전에 돈이 바닥날 우려가 있습니다.

 

네 번째, 조절이 가능해야 합니다. 사업의 성공 가능성을 최대화 하려면 그때 그때 상황에 따라 궤도를 조절할 수 있어야 합니다. 처음부터 수많은 고객과 사업 파트너들을 기반으로 사업하는 모델은 운영해나가면서 조절할 수 있는 사업에 비해 유연성이 떨어집니다.

 

다섯번 째, (이건 선택사항이지만) 출구 계획이 있어야 합니다.

 

※ 출처 : 세스 고딘 『자수성가로 성공하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