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한 글쓰기

성공의 원동력? 열정적 끈기의 힘, 그릿 (Grit)

배몽한 2021. 4. 6. 08:29

성공이란 끝까지 해내는 것

어느 보험왕의 이야기

"100건의 계약을 성사시키기 위해 2,000명의 고객과 접촉해서 1,900번의 거절을 당해야 합니다. 도전과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계속 부딪히라고 말하고 싶어요."

 

버티는 자의 노력에 비례

"1940년 미국 하버드대 연구팀은 대학 2학년생 130명에게 5분간 러닝머신에서 뛰어보라고 했다. 굉장히 높은 강도로 러닝머신을 세팅해놓은 탓에 5분을 버텨낸 학생은 손꼽을 정도 였다."

 

연구팀이 130명 학생들에게 대학 졸업 후 2년마다 연락해 근황을 물어보며 추적한 결과, 이 학생들이 60대가 된 시점에 놀라운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들이 수십 년간 겪은 직업적 성취도와 사회적 만족도, 심리적 안정 수준은 스무 살 때 러닝머신에서 버텨낸 시간에 비례했습니다.

 

자신만의 위대한 성취를 이룬 이들의 특별한 한 가지

미국의 심리학자 앤절라 더크워스(Angela Duckworth)는 『그릿(GRIT)』에서 자신만의 위대한 성취를 이룬 사람들만이 갖고 있는 특별한 한 가지를 '열정이 있는 끈기와 집념'이라 언급합니다. 우리는 보통 성공을 결정짓은 요소로 똑똑한 머리, 일류 대학, 경제적 환경 등을 이야기 하지만 위 사례들을 통해 정설이 잘못되었음을 증명하죠.

 

그릿(GRIT)이란 IQ, 재능, 환경을 뛰어넘는 '열정적 끈기의 힘'을 의미합니다. 더크워스 교수는 그릿의 핵심은 열정과 끈기이며, 재능보다 노력의 힘을 강조합니다. 다시 말해, 평범한 지능이나 재능을 가진 사람도 열정과 끈기로 노력하면 최고의 성취를 이룰 수 있다는 것입니다.

 

참고 원문